학사규정(학칙)

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및 목적)
본교는 “인천직업전문학교”(이하 “본교 또는 ITI”)라 칭한다. 이 학칙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안내하는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조직, 학사운영, 교육과정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교육이념 및 교육목표)
1. 본교는 실사구시(實事求是)의 건교 이념에 따른 전문 인력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이에 학점은행제의 운영방법과 학내 생활에 필요한 제반 규율을 규정한다.
2. 본교는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로 교육을 실시한다.
① 창의(創意)적인 사람이 되자
② 협동(協同)하는 사람이 되자
③ 성실(誠實)한 사람이 되자


제3조 (과정)
본교의 교육과정은 "정규과정(2년제)"의 전문학사학위 과정으로 분류한다.
1. "정규과정"은 본교 학칙 및 학사에 관한 내규로 학사관리지침을 적용한다.
2. "정과정" 은 본교 학칙 및 학사에 관한 내규를 기본으로 하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학위과정 운영규정을 적용한다.


제4조 (정규과정)
1. 본교는 다음과 같이 전공을 둔다.

계열 전공학위
호텔관광경영 호텔경영 관광경영 관광전문학사
관광경영
커피와인식음료관광식음료
디자인예술 시각광고디자인 시각디자인 산업예술전문학사
컴퓨터산업디자인 컴퓨터산업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건축디자인
뷰티예술 피부미용 미용 산업예술전문학사
헤어디자인
방송메이크업
스타일리스트
산업체특별과정 뷰티헤어특별 미용 산업예술전문학사
호텔관광특별 관광경영 관광전문학사
2. 전공 과정명을 변경할 필요가 있을 경우 교무위원회을 두고 이사장이 이를 변경할 수 있다.

3. 개설된 전공에 있어 한 학기 과목기준 수강생 수가 5명 이하일 경우 이사장에 결정에 따라 해당 학기과목을 폐강 할 수 있다.


제2장 수업연한 및 입학자격

제5조 (수업연한)
본교의 수업연한은 전문학사 학위에 이수(80학점)를 기준으로 한 2년으로 한다.


제6조(입학자격)
본교에 입학할 수 있는 자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로 한다.


제7조(입학시기)

입학을 허가하는 시기는 학기 초로부터 2주 이내로 한다.


제8조(입학지원)
입학을 희망하는 자는 소정 원서에 다음의 서류를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①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또는 졸업예정 증명서
② 주민등록등본
③ 기타 필요한 서류
④ 개인정보 수집·이용·제3자 제공 동의서


제9조(입학전형)
입학전형은 다음의 항목 중에서 입학사정위원회에서 정하는 항목에 의하여 1차 전형을 실시하고, 정원이 미달된 전공은
추가전형을 실시한다. 단, 특별학부의 경우 기업체 2차 면접을 추가로 실시 할 수 있다.
1. 서류전형
2. 면접전형
3. 적성검사
4. 고교내신성적(참고)
5. 수학능력평가(참고)
6. 관련 자격증(참고)


제10조(입시사정위원회)

1. 입학전형의 공정한 관리를 위하여 '입시시정위원회를' 둔다.
2. 입시시정위원회는 이사장 직속으로 설치하되, 그 구성, 임무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이사장이 따로 정한다.


제11조(입학허가)
입학허가는 입학사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사장이 결정하고 입학을 허가받은 자는 소정의 기일 내에 학습비를 납부하여야 하며, 입학에 필요한 제반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

제 12조(편입학)
1. 소정의 학위과정을 이수한 자와 기타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는 편입할 수 있다.
2. 편입학은 각 전공별로 입학정원의 범위 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전적교에서 이수한 전공의 동일계에 한하여 허가한다.


제 13조(전과)
1. 교내 전과( 이하 '전과'라 한다)는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허가할 수 있다.
2. 전과는 전 학년에 이수한 전과목의 평점 B0급 이상인 자로서 전입전공 입학정원의 범위내에서 결원이 있을 때 동일계에 한하여 허가한다.
3. 전과한 자는 소정과목의 전부를 이수하여야 한다. 그 기득학점은 이사장이 인정할 수 있다.


제 14조(재입학)
1. 퇴학한 자는 정상에 따라 2년 이내의 기간 중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2. 제적된 자는 정상에 따라 2년 이내의 기간 중 1회에 한하여 재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3.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재입학은 제13조 제2항을 적용한다.



제3장 학년,학기,수업일수 및 휴일, 학점인정

제 15조(학기)
학기는 3월 1일부터 다음해 2월 말까지로 한다.

제16조(학기구분)
학기는 다음과 같이 2학기로 나눈다.
1. 제1학기 기간은 3월부터 8월까지로 한다.
2. 제2학기 기간은 9월부터 익년 2월까지로 한다.
3.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계절학기를 설치 운영할 수 있다.


제17조(수업일)
1. 수업일수는 연간 30주(1학기당 15주) 이상을 원칙으로 한다.
2.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는 수업연장 및 특강을 실시할 수 있다.

제18조(휴업일) 정기 휴일은 다음과 같다.
1. 법정공휴일(단, 보강실시) / 토요일 / 일요일
2. 개교기념일: 교무회의 협의에 의해 이사장이 결정한다.
3. 하계방학: 교무회의 협의에 의해 이사장이 결정한다.
4. 동계방학: 교무회의 협의에 의해 이사장이 결정한다.
5. 휴일이라도 필요할 때에는 보강, 특강 및 실습을 할 수 있다.
6. 방학기간 및 임시휴일(비상재해 등)은 필요에 의하여 이사장이 이를 정한다.


제 19조(학점인정교육)

본교의 ‘직업능력개발훈련’이 정하는 범위 내에서 ‘학점인정등에관한법률’에 의거하여 학점인정 교육을 실시한다.


제 20조(취득 가능한 학점)
학점인정 교과목 중 본교의 각 전공에서 취득할 수 있는 전공과목 및 일반선택, 교양 과목에 대해 4학기 동안 취득 가능한 최대학점은 60학점이다.



제4장 졸업인정

제 21조(졸업 및 학위수여)
1. 소정의 전 과정을 이수하고 졸업학점이 충족된 자로서 졸업사정에 결격사유가 없는 한 졸업증명서를 수여한다.
2. 한 학기 수강신청 학점은 20학점 이상으로 하고, 졸업에 필요한 학점은 80학점 이상으로 한다.
3. 본교의 학위수여는 국가평생교육법에 따른 졸업요건이 충족된 자에게 교육부장관 명의의 학위증을 수여하고, 수여식은 년 2회로 한다.
4. 학위 수여조건은 다음과 같다.


학위별 전공 일반선택 교양 총 이수학점
전문학사(2년제) 45학점이상 20학점이상 15학점이상 80학점
5. 학점 이수 제한은 다음과 같다.
① 한 개 기관 이수 가능학점: 전문학사 총 80학점 중 60학점, 20학점은 타 기관 이수 하여야 한다.
② 학기별 이수 가능 학점: 1년에 최대 42학점, 한 학기 최대 24학점


제5장 휴학,복학,퇴학,제적 및 상벌

제 22조(휴학)
휴학은 질병 등 부득이한 사정으로 3주 이상 계속 수업을 받을 수 없는 일반휴학과 징집 명령서를 받고 학기 내 입영하는 자의 군 입대 휴학으로 구분한다.

1. 일반휴학은 6개월 이상의 수업을 이수한 후 질병 등 수업불능의 사유로 중도 휴학하고자 하는 자에 한하며, 다음 서류를 구비하여 지도교수 및 소속 학과장의 승인을 얻어 휴학할 수 있다.
  ① 휴학원서(소정 양식) 1통
  ② 사유서(질병일 때는 병원발행 진단서 또는 보호자의 수업불능사유서) 1통

2. 군 입대휴학은 병역법에 의한 병역의무를 다하기 위하여 징집 또는 소집되었을 때 다음의 서류를 구비하여 지도교수 및 소속 학과장의 승인을 얻어 휴학할 수 있다.
  ① 휴학원서(소정 양식) 1통
  ② 징집명령서 사본 1통

3. 일반휴학인 경우 등록을 마치고 수업일수 1/2선 이내(중간고사 이전)에 휴학을 하면 납부한 등록금은 복학하는 학기의 등록금으로 대치할 수 있다. 단, 중간고사를 필하고 수업일수 1/2선 이후에 휴학을 하면 당해학기를 미 이수한 것으로 하며, 해당학기등록금은 반환 또는 대체되지 않는다.

4. 군 입대휴학인 경우 등록을 마치고 수업일수 2/3선 이내에 휴학을 하면 납부한 등록금은 복학하는 학기의 등록금으로 대치할 수 있다. 단, 2/3선 이후에 휴학을 하면 당해학기를 이수한 것으로 하여 해당학기 등록금은 반환 또는 대체하지 않고 기입대전까지의 출석률로 출석성적을 부여 한다.

5. 일반휴학자의 휴학기간은 1년을 초과할 수 없고 휴학은 1회에 한 한다.


제23조(입영기일연기)
1.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졸업자 또는 이와 동등한 학력 소지자로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에서 평가인정 학습과목(출석수업 기반 평가인정 학습과목에 한함)을 수강 중인 학습자는 1회에 한하여 통산 2년 범위 내에서 입영기일을 연기할 수 있다.
(관련근거: 병역법 제61조, 동법 시행령 제 129조, 동법 시행규칙 제87조, 현역병 입영업무 규정, 시행 2011.7.1)

2. 수강생 중‘학점은행제 학습자 입영기일연기 제도’에 따라 군복무 입영기일을 연기한 학습자의 명부(성명, 신청일, 연기기간 등)를 작성하여 관리하며, 입영기일연기 해제 사유가 발생한 학습자에 대해서는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신상이동 사항 등을 통보하여야 한다.

3. 학기 중 수강료 환불 등으로 입영기일연기 해제사유가 발생한 경우, 교육훈련기관은 해당 학습자의 학적 변동 내역을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즉시 통보하여야 한다.

4. 학기 종료 후 다음 학기 수강 미신청 등 미수강으로 인하여 입영일연기 해제 사유가 발생한 경우, 교육훈련기관은 학기 개강일로부터 3주 이내에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통보 하여야 한다.


제24조(복학)
1. 일반휴학한 자로서 복학하고자 할 때에는 소정 양식의 복학원과 등록금 납입영수증을 첨부하여 복학예정학기의 개강일 2주전까지 교학부에 제출하고, 이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동일전공에 복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군 입대휴학자로서 복학하고자 할 때에는 병역소집 해제증 사본 또는 주민등록초본을 첨부하여 교학부에 제출하고, 이사장은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동일전공에 복학을 허용한다. 단, 군 제대일로 부터 1년 이내에 복학이 불가능하면 일반 휴학의 절차를 밟아야 한다.

3. 복학 시 기존 전공이 폐과되었거나 전공명이 변경되었을 경우, 유사전공으로 복학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25조(자퇴 및 퇴학)

1. 자퇴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의 서류를 갖추어 지도교수, 학과장, 교학부장을 경유하여 이사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① 자퇴원
  ② 보증인 동의서
  ③ 지도교수의 소견서
  ④ 학과장의 소견서
2. 학생의 본분에 현저히 어긋난 행동을 한 자에게는 이사장이 퇴학을 명할 수 있다.

제26조(제적)
학생으로서 다음 각 호에 해당할 때는 이사장이 이를 제적할 수 있다.
  1. 휴학기간 종료 후 소정기간 내에 이유 없이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무단결석 4주간을 초과한 자
  3. 타교에 입학한 자
  4. 품행이 불량하여 개전의 가망이 없다고 인정된 자
  5. 정당한 이유없이 매학기 소정의 등록기간에 등록을 완료하지 못한자
  6. 학생본분에 현저히 어긋난 행동을 한 자
  7. 학칙에 위배되는 분명한 행위를 한 자


제27조(상)
품행이 단정하고 학업성적이 우수하며, 근면 또는 선행에 있어 타인의 모범이 될 만한 학생에 대하여 이사장은 표창할 수 있다.

제28조(벌)
이사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게 징계를 가할 수 있으며, 징계는 그 정도에 따라 근신, 제적 및 퇴학으로 구분한다.

제6장 등록금(학습비)

제29조(등록금)
1. 등록금 징수는 등록금 기타 징수금에 관해서는 “대학 수업료에 관한규칙(교육인적자원부령 제903호)”에 준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입학이 허가된 자는 일정한 절차에 따라 지정된 기일 내에 등록하여야 한다.
3. 정당한 이유 없이 기일 내에 등록하지 않을 때는 입학을 취소한다.
4. 미등록기간은 출석으로 인정하지 아니한다.


제 30조(등록금 납부)
1. 학습비 수납은 현금, 계좌이체, 카드결제 등의 방법으로 수납할 수 있다.
2. 학습비 수납기한은 학습과정의 개강일 하루 전까지로 하고, 교육훈련기관은 학습자가 분할하여 납부하게 할 수 있다.
3. 실험·실습·실기에 필요한 비용은 그 실비를 학습비와 함께 받거나 해당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 별도로 받을 수 있다.


제 31조(장학금)

이사장은 “장학규정”에 의하여 선정된 장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한다.

1. 장학금은 등록이 완납된 자에 한하여 지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장학금을 받은 학생이 휴학, 퇴학, 제적 및 징계처분을 받았을 때는 장학금지급을 중지하며 이미 지급된 장학금은 회수한다.
3. 장학금은 등록금 중 일부를 변제하는 방법으로 지급할 수 있다.
4. 이사장은 본교의 학생상벌에 관한 규정에 의거하여 별도의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다.
5. 장학금 지급은 개강 후 사전보고(3주)에 의해 사전보고로 인정되는 자를 원칙으로 한다.
6. 기타 사항은 학칙에 장학금 지급 규정에 따른다.


제 32조(등록금의 반환)
등록금 반환에 관하여서는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으로 한다.

1. 과오납의 경우
2. 학습자가 병역법에 따른 병역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군대 입대하는 경우 등 법령에 의하여 학습을 계속할 수 없는 경우
3. 학습자가 학습 포기의 의사를 표시한 경우
4. 학습자가 본인의 질병·사망 또는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학습을 시작하지 아니하거나 학업을 계속하지 못하는 경우
5. 개강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식) 전까지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
6. 당해 학기 운영 중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다음 각 항목의 구분에 의하여 이를 반환한다.

구분 반환사유 발생일 반환금액
1. 제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하는 경우 - 과오납된 금액 전액
2. 제4조 제2항 제2호부터 제4호까지의 규정에 해당하는 경우 수업 시작일 전까지 학습비 전액
수업 시작일부터 총 수업시간의1/6경과 전 학습비의 6분의 5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6 이상부터 1/3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3분의 2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3 이상부터 1/2 미만까지의 기간 동안 학습비의 2분의 1에 해당하는
금액
총 수업시간의 1/2 이상 경과 반환하지 않음
비 고 총 수업시간은 학습비 징수기간 중의 총 수업시간을 말하며, 반환금액의 산정은 반환사유가 발생한 날까지 경과된 수업시간을 기준으로 한다.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

제 33조(교과이수 단위)
1. 교과이수단위는 학점으로 하고, 학점은행제 학습과목은 시간 수에 상관없이 과목 당 3학점으로 한다.
2. 학생은 매학기 전공에 개설된 모든 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제7장 성적평가 및 성적처리

제 34조(정기평가)
1. 성적은 시험성적(중간고사, 기말고사), 출석상황, 학습태도, 과제 등을 종합하여 학습자에게 성적을 부여한다.
2. 학습자에게 성적을 부여하기 위하여 학습과정별로 시험을 실시한다.
3. 성적평가는 상대평가를 원칙으로 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습과정은 절대 평가를 할 수 있다.
  ① 수강인원이 10명 미만인 학습과정
  ② 실험·실습·실기로 이루어진 학습과정
4. 부정행위자는 시험지 압수 및 학점을 인정하지 않는다.
  ① 부정행위: 대리출석, 대리시험 또는 그 밖의 기타 정당하지 못한 평가행위


제 35조(성적산출)

1. 성적은 100점 만점으로 소수점 없이 절대평가를 하며 다음과 같이 배점한다.

구분 중간평가 기말평가 출석 과제물 수업태도
배점 30점 30점 20점 10점 10점
2.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학생은 어떠한 경우에도 성적을 부여할 수 없다. 단, 조기 취업생에 대한 성적산출은 예외로 한다.
3. 과제물 및 수업태도는 교강사 재량으로 총 20점 범위내에서 조절 가능하다.

제 36조(성적등급)
본교의 학업성적 평가는 다음과 같이 등급, 점수, 평점 등으로 구분하고 성적등급 D0 이상을 취득학점으로 인정 한다.


등급 A+ A0 B+ B0 C+ C0 D+ D F
점수 95-100 90-94 85-89 80-84 75-79 70-74 65-69 60-64 60미만
평점 4.5 4.0 3.5 3.0 2.5 2.0 1.5 1.0 0
제 37조(출석점수)
1. 다음의 기준에 의해 출석점수를 부여한다.

출석률 100% 95%이상~100%미만 90%이상~95%미만 85%이상~90%미만 80%이상~85%미만 80%미만
점수 20 18~19 16~17 14~15 12~13 F
2. 출석 미달자 출석성적 부여 불가
  ① 평가인정 학습과정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해당 학습과목의 이수에 필요한 총 시간의 10분의 8 이상을 출석하여야 함(출석률 = 출석시간/총 수업시간 × 100)
  ② 단, 가족의 경조사나 병무, 각종 국가자격시험 등으로 인해 결석한 경우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함으로써 해당 과목 강의시간의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단, 공결은 실수업 시간의 3분의 1을 초과하지 못함)
3. 지각, 조퇴 3회인 경우 결석 1회로 산출한다.
4. 출석성적의 비율은 전체 성적의 20%를 초과하지 못함.
5. 지각 및 조퇴 처리는 단위 수업시간의 50% 이상인 경우에만 인정한다.


제 38조(군 입대자 및 조기 취업자 출석 성적처리)
1. 학습자의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을 수강하고 취업으로 인해 수강하지 못할 경우 취업확인서에 기제된 일자 전까지의 출석률로 출석성적 부여
2. 학습자는 취업으로 인정하기 위한 재직증명서 및 취업확인서를 성적처리 기간 안에 제출하여야 성적을 인정받을 수 있다.
3. 학습자의 수업일수의 3분의 2 이상을 수강하고 군 입대할 경우, 입대 전까지의 출석률로 출석성적 부여

제8장 학사경고,유급,재시험 및 특강

제 39조(학사경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이사장은 학사경고를 할 수 있다.
① 당해 학기 평균 평점이 1.0 미만인 경우
② 결석일수가 총 출석 할 일수의 20% 이하일 경우
③ 매월 결석일수가 총출석할 일수의 30%이상인 경우
④ 연속 2회의 학사경고를 받은 자와 재학 기간 동안 3회 이상 학사 경고를 받은 자는 제적될 수 있다.


제 40조(특강)

1.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는 일정기간의 특강을 실시할 수 있다.
2. 정규시간 이외에 별도의 특강반을 운영할 수 있다. 단, 특강을 수강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의 수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41조(추가시험 및 재시험)

본교 규정이 정하는 이유 있는 결시자 및 낙제자에 대해서는 각각 추가시험과 재시험 기회를 부과할 수 있다.
1. 추가시험 응시자는 반드시 지도교수의 지도아래 응시하여야 한다.
2. 추가시험 및 재시험 일자는 본시험 후 1주일 이내에 전공별로 실시하도록 한다.
3. 재시험의 최고 성적은 80점 이상을 넘을 수 없다.
4. 공결에 따른 정기평가 불응시의 경우 과제물로 대체하거나 추가시험이 가능하다.


제9장 학생활동

제 42조(학생회)
학생은 학생자치활동을 통한 건전한 학풍의 조성과 자치역량의 신장을 목적 으로 학생단체를 구성할 수 있으며, 이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사장이 따로 정한다.

제 43조(학생활동의 사전 승인)
제42조 규정에 의한 학생단체 또는 학생이 행사를 실시하고자 하는 때에는 사전에 이사장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이에 관한 세부 사항은 이사장이 따로 정한다.

제 44조(금지활동)
학생은 수업 등 학교의 기본 기능 수행을 방해하는 개인 또는 단체의 행위와 교육목적에 위배되는 활동을 할 수 없다.

제 45조(학생지도)
학업 및 학생생활을 지도하기 위하여 학생 및 학생자치기구에 지도교수를 둘 수 있다.

제 46조(간행물발행)

학생단체 또는 학생의 모든 정기·부정기 간행물은 지도교수가 지도하고, 인쇄된 간행물은 배포 전 이사장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